티스토리 뷰

반응형

축산-농가의-소떼가-몰려-있는-모습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대체식품 시장, 특히 대체육 시장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대체육이란, 간단히 말해 고기를 대체하여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해 육류와 유사한 모양과 식감을 가지도록 개발된 식품을 말합니다. 지구온난화와 동물 복지 문제, 기업 ESG 경영 이슈로 인해 소비자와 기업 모두 대체육에 주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앞으로도 대체육에 대한 선호도와 소비량은 늘어날 것으로 보여 대체육 시장에 대한 전망을 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국내 해외 대체육 기업과 브랜드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CJ제일제당 - 플랜테이블(PlanTable)

    먼저 CJ제일제당은 고기를 대체하는 식물성 소재를 배합해 만든 'CJ단백질'을 토대로 글로벌 대체식품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는 소식을 알렸습니다.

     

    우리나라 식품업계 1위로 선두를 달리는 기업인 CJ제일제당은 1996년 12월, '햇반'을 통해 상품밥 시장을 새롭게 창출하여 우리 식품업계 문화와 소비자의 인식을 바꾼 것으로 이름을 날렸었죠. 이처럼 1등 기업이 현재 대체식품 시장에 수천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는 것은 그만큼 미래 먹거리로써 대체육의 미래가 밝다는 방증이겠습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12월 식품 전문 브랜드 '플랜테이블'을 출시했고, 현재까지 비건 비비고 만두, 함박스테이크, 주먹밥, 떡갈비 등 제품군을 확대하며 선보이고 있습니다. 플랜테이블은 현재 해외 20여 개국으로 수출하고 있기도 합니다.

     

    CJ제일제당은 2025년까지 대체식품 시장에서 매출 2000억 원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대체육뿐만 아니라 대체 우유와 배양육 제품 등 여러 라인으로 대체식품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제고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CJ제일제당의 활약을 주목해봐야 하겠습니다.

     

     

    2. 신세계푸드 - 배러미트

    신세계푸드도 대체육 브랜드 '배러미트'를 출시했습니다. 배러미트의 대체육은 기본적으로 해조류에서 추출한 다당류를 활용해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또 풍미를 살리기 위해 콩에서 성분을 추출하고, 고기 같은 느낌이 나도록 붉은 컬러의 색감을 주기 위해 비트와 파프리카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미 먹어본 후기들에 따르면 탱글탱글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실제 도축해서 만든 고기에 비해서 탄력성이 떨어진다고 하긴 하지만, 대체육의 대표적인 단점인 퍼석한 식감을 해결했다는 점에서 칭찬할 만 합니다.

     

    또 지구온난화와 동물복지 문제를 해소한 먹거리를 제공해줌으로써 우리는 지구도 지키고 착한 소비를 할 수 있게 되었네요. 배러미트의 대표 대체육 제품으로는 콜드컷과 소시지 패티가 있습니다.

     

    배러미트는 2022년 7월 15일에는 강남 압구정 로데오거리에 국내 최초 식물성 정육 델리 '더 베러' 팝업을 오픈하기도 했습니다. 스타벅스에 가면 신세계푸드 배러미트에서 선보인 샌드위치를 만나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플랜트 햄 & 루꼴라 샌드위치가 있고, 최근 출시한 제품으로는 프렌치 바게트 샌드위치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롯데푸드 - 엔네이처 제로미트

    롯데푸드는 약 2년간의 연구를 통해 지난 2019년 식물 유래 단백질로 만든 베지테리언 푸드 브랜드 엔네이처 제로미트를 출시했습니다. 출시 당시 풀네임은 엔네이처 제로미트이지만, 현재는 제로미트로 사용하는 듯 보입니다.

     

    제로미트의 경우 밀 기반 식물성 원료로부터 추출한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담은 대체육으로 통밀에서 100% 순식물성 단백질만 추출했다고 합니다. 식감은 닭고기 특유의 식감을 살리려고 노력했다고 하네요. 더불어 콩 냄새가 없고, 퍽퍽한 콩고기 식감이 아닌 실제 고기와 유사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제로미트는 콜레스테롤 없이 식이섬유는 풍부한 대체 단백질로, 베지터리언은 물론 식단 조절을 하고 싶은 경우에 드신다면 좋을 것으로 보이네요. 제로미트의 대표 제품으로는 베지함박 오리지널, 베지함박 매쉬드 포테이토, 베지까스, 베지너겟 등이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너겟, 까스류 제품으로 한국비건인증원에서 비건 인증을 받기도 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대상 - 청정원 미트제로

    다음으로 대상의 청정원 미트제로입니다. 얼핏 들으면 롯데푸드 제로미트와 브랜드 네임이 비슷해보이기도 하네요.

     

    대상은 2017년부터 식물성 대체육 시장에 뛰어들어 한식과 접목한 대체육 메뉴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배양육 연구도 진행함에 따라 시장에서 식물성 대체육과 배양육으로 만든 제품 라인을 모두 선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5. 농심 - 베지가든

    우리가 흔히 즐겨먹는 농심 짜파게티에 들어가는 건더기 고기 역시 콩고기라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농심은 비건 식품 브랜드 베지가든을 출시하여 식물성 다짐육, 너비아니, 떡갈비, 그리고 치즈 등도 선보인 바 있습니다.

     

    지난 2022년 5월에는 프리미엄 비건 컨템포러리 다이닝 '포리스트 키친'을 오픈했습니다. 농심 베지가든만의 비건 레시피가 궁금하신 분은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의 포리스트 키친을 방문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100%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고, 캐치테이블 어플을 통해 예약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국내 대체육 기업과 브랜드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해외에도 유수의 대체육 기업들이 많지만, 글이 너무 길어질 듯 하여 다음 기회에 자세히 다루는 것으로 하고, 해외 기업과 브랜드는 하단에 간단히 소개해드리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6. 그 외 해외 대체육 회사들

    - 비욘드 미트 : 북미 지역의 식물성 대체육 생산업체

    - 임파서블푸드 : 미국 스탠퍼드대 생화학과 교수가 창립한 대체육 제조 기업

    - 퍼펙트데이 : 미국 푸드테크 유니콘 기업

    - 핀레스푸드 : 미국 세계 최초 생선배양 공급업체

    - 에이지 미츠 : 미국 돼지고기 배양육 스타트업

     

     

    지금까지 국내외 대체식품 산업에서 활약 중인 대체육 회사와 브랜드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