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미국 주식시장에 대해 알아봅시다.

미국-주식시장-투자해야-하는-이유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해야하는 이유

오늘은 우리가 왜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여러분이 주식 투자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궁극적으로 주식 투자를 하는 이유는 바로 수익 창출, 즉 돈을 벌기 위해서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1:1의 노동력을 투입하여 얻는 '근로소득'과는 달리 '불로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주식 투자는 부동산 투자 등에 비해 소규모의 자금만 있어도 누구나 진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왕 투자하는 거라면 돈을 벌 확률이 좀 더 높은 곳에 투자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바로 우리가 국내 주식시장보다도 미국 주식시장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의 코스피 지수를 보고 흔히 박스피라고 얘기하곤 하죠.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의 10년간의 차트를 살펴보면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특정 구간만 보면 상승한 것처럼 보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성장성이 거의 없는 미미한 추세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혹시 코스피, 코스닥 등의 주식 지수 개념을 잘 모르시는 분은 하단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란? 주식 용어 정리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란? 주식 용어 정리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란? 주식 용어 정리 오늘은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꼭 알아야 할 기본 중의 기본 용어라고 할

kkaebi.net

 

미국-주식시장-S&P500-지수
미국 주식시장 S&P 500 지수

반면 미국 주식시장의 S&P500 지수는 코스피 지수와는 달리 최근 10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S&P500 지수란 미국의 우량 기업 중 상위 500개를 한데 모아둔 지수를 말하는데요. 현재까지의 추세만 보더라도 앞으로 성장성은 어떤 시장이 더 높을 것이라고 판단되시나요?

 

 

한국-주식시장-삼성전자-주가
한국 주식시장 삼성전자 주가

우리나라 주식시장 전체 기업들 중 시가총액이 가장 높은 기업은 단연 삼성전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필자가 글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 기준으로 현재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은 494조에 달하는데요. 삼성전자 우선주를 포함해서 시가총액을 계산해보면 총 554조 정도 되네요.

 

 

미국-주식시장-애플-주가
미국 주식시장 애플 주가

한편 미국 주식시장의 시가총액 1위 기업은 애플입니다. 애플의 시가총액은 무려 2,309조가 넘어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체 기업을 합친 시가총액보다 애플의 시가총액이 더 크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미국 주식시장에는 애플과 같은 거대 기업이 많습니다.

 

 

세계-시가총액-순위
세계 시가총액 순위

미국 주식시장은 우리나라 주식시장 규모보다 약 20배가량 더 큽니다. 2021년 2월 말을 기준으로 보면 세계 시가총액 기준으로 상위 10위권에 들어가는 기업 중 무려 6개가 미국 기업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기업 삼성전자는 12위를 차지했네요.

 

주식시장의 규모가 훨씬 크다는 건 주식 시장 내 상장되어있는 기업들이 그만큼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상황이 좋다는 것을 말합니다. 자금 조달 상황이 좋다면 기업은 필요에 따라 적절한 곳에 투자를 하기에도 용이하고, 사업 수완이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죠. 따라서 기업의 가치를 인정받아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시가총액 = 주식 수 X 주가

 

시가총액은 기업에서 발행한 주식 수와 주가를 곱한 값입니다. 따라서 시가총액이 높다는 것은 기업의 가치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미국 주식시장에서 애플과 같이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미래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유망한 기업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으로 우리가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해야 할 또 다른 이유, 바로 배당금입니다.

 

 

배당금의 개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하단 글을 읽어보세요.

 

주식 배당금, 무엇인가요?

 

주식 배당금, 무엇인가요?

주식 배당금, 완벽하게 이해해봅시다. 보통 주식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는 방법이라고 한다면 주식을 산 뒤 주가 상승으로 인한 시세차익을 얻는 방법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거라 생각

kkaebi.net

주식 배당기준일, 배당락일? 모르면 손해!

 

주식 배당기준일, 배당락일? 모르면 손해!

주식 배당기준일, 배당락일 알아봅시다! 주식 배당금을 지급하는 배당주에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주식 배당기준일과 배당락일이라는 개념을 꼭 알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배당금 관련 개념을 제

kkaebi.net

 

우리나라에도 삼성전자와 같이 배당금을 주는 기업들이 있지만, 미국 주식시장에서는 배당금을 더 자주, 그리고 더 짭짤하게 주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더불어 미국에는 매년 배당금을 꾸준히 올려주는 기업이 많기로 알려져있는데요.

 

 

미국 주식시장 코카콜라 3M

대표적인 예로 여러분도 이미 잘 알고 계시는 기업 코카콜라는 무려 56년 동안 배당금을 꾸준히 올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기업으로 3M의 경우는 무려 60년간 배당금을 올려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면서도 매년 배당금을 올려주는 우량한 미국 기업에 주식 투자를 한다면, 매달 월세처럼 따박따박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국 주식시장

미국 주식시장은 우리나라와 달리 가격 제한 폭이 없는데요. 이처럼 주가의 등락이 큰 폭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은 미국 주식 투자의 장점이자 단점일 수 있겠죠. 돈을 크게 벌 수 있는 기회이자 크게 잃을 수도 있는 위기가 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미국 배당주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안정적인 편에 속하고, 장기 투자를 하기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 배당주에 장기 투자를 함으로써 재투자를 통한 복리 효과를 노려보신다면 미국 주식 투자는 현명한 투자처가 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용을 다시 한번 간단히 정리해볼까요?

 

 

우리가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1. 미국 주식 시장은 우리나라 주식시장 규모보다 20배 정도 더 크다.

2. 전체 시가총액이 더 높다는 것은 그만큼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유망한 기업이 많다는 것이다.

3. 10년 간의 추세를 살펴보았을 때 미국 주식시장은 꾸준히 상승세를 보여준다.

4. 배당금을 꾸준히 인상하는 기업이 많이 존재한다.

5. 미국 배당주에 투자함으로써 배당금 재투자를 통한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가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해야 할 이유에 대해 말씀드려보았습니다.

 

이 글은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시길 바라며, 투자로 인한 모든 책임은 개개인의 몫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 글도 읽어보세요. 감사합니다.

 

 

PER 이란 무엇인가?

 

PER 이란 무엇인가?

PER 이란? 주가수익비율 알아봅시다. 오늘은 PER 이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PER은 주식 투자를 하신다면 기본적으로 알고 계셔야 할 주식 기초 용어입니다. PER은 기업의 주식이 왜 이

kkaebi.net

ETF란 무엇일까요?

 

ETF란 무엇일까요?

ETF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오늘은 ETF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볼 시간입니다. ETF는 '펀드'의 개념에 대해 알고 계시면 훨씬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필자가 이전에 작성한 '펀드'에 대한 글을 읽고

kkaebi.net

키움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따라해봅시다

 

키움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따라해봅시다

키움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알려드립니다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증권사를 하나 정해주신 뒤 주식을 거래할 계좌를 개설하셔야 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요즘은 비대면으로

kkaebi.net

CMO 관련주, CMO 란?

 

CMO 관련주, CMO 란?

CMO 관련주, CMO 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CMO 관련주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CMO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나요? 주식 투자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많이 들어

kkaebi.net

 

댓글